교육목적 및 목표 / 졸업성과
교육목적
(제정: 1985년, 개정:1993년, 2002년, 전면 개정 2021년 4월)
홍익인간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와 세계의 요청에 부응하여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하는 의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및 졸업성과
(교육목표 제정: 1985년, 개정: 1993년, 2002년, 전면 개정: 2021년 4월
졸업성과 2013.9.10 성과바탕학습목표개발TFT, 2013. 12.24. 수정, 2021년 4월 개정)
사명영역 | 의학과 교육목표 | 졸업성과(GO) | 세부성과(GO-) |
---|---|---|---|
탐구 개발 |
의학적 역량을 갖추고 의료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기 학습태도를 기른다. |
GO1. 의학적 역량 개발 |
1. 진료와 연구를 위한 의학 지식 2. 기본(필수)진료 능력 |
GO2. 지속적 탐구 |
1. 평생 자기주도 학습 2. 비판적 사고와 열린 태도 |
||
참여 포용 |
지역공동체의 보건의료 요구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GO3. 지역사회 의료와 보건에 참여 |
1. 국민 건강과 보건 지킴이 역할 2. 보건의료 정책 참여자 역할 |
GO4. 리더십과 조화 |
1. 리더 정신과 협력 정신 2. 다양한 가치의 포용 |
||
소통 존중 |
환자, 동료, 사회와 소통하며 존중한다. |
GO5. 환자, 동료, 사회와 소통 |
1. 환자와의 소통 2. 동료와의 소통 3. 사회와의 소통 |
GO6. 환자와 공공선 우선 정신 |
1. 환자 우선 정신 2. 공공선 우선 정신 |
졸업성과별 각 세부성과의 시기별 성과(PO)
2013. 11.11. 성과바탕학습목표개발TFT/2014. 1.7. 수정, 2021년 5월 수정
Phase I - 예과 (의학전, premed) | Phase II - 의학과 1,2학년 | Phase III - 의학과 3,4학년 | |
---|---|---|---|
GO1. 의학적 역량 개발 |
(GO1-1)진료와 연구를 위한 의학 지식 |
||
1. 진료와 연구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숙지한다. |
1. 건강과 질병의 원리를 알고 건강증진 방안과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2. 초보적인 임상의학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1. 임상 상황에 의학지식을 적용하여 예방, 진단,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GO1-2)기본(필수)진료 능력 |
|||
1. 진료 상황을 간접 경험하고 의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
1. 사례를 통하여 임상의 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기본임상술기의 원리를 알고 모의상황에서 시행할 수 있다. |
1. 임상의 흔한 문제에 대하여 환자(SP)를 대상으로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다. |
|
GO2. 지속적 탐구 |
(GO2-1)평생 자기주도 학습 |
||
1.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학업 과제나 관심 주제를 해결할 수 있다. |
1. 자신의 기본의학지식을 평가하여 필요한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1. 다양한 경로를 통해 최신 의학지식에 접근할 수 있고 학술활동에 참여하여 지속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 |
|
(GO2-2)비판적 사고와 열린 태도 |
|||
1.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자유로운 태도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1. 의학 정보를 분석하고 근거에 바탕한 다양한 대안을 수렴하여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1. 임상 정보를 분석하고 근거에 바탕한 다양한 대안을 수렴하여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
GO3. 지역사회보건의료에 참여 |
(GO3-1)건강과 보건 지킴이 역할 |
||
1. 사회적 요인을 포함하여 건강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1. 지역사회에서 건강 결정 인자들의 상호 작용과 그에 따른 건강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1. 개인과 집단의 건강 수준에 따라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
(GO3-2)보건의료 정책 참여자 역할 |
|||
1. 보건의료체계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1. 보건의료정책의 수립, 결정 및 실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 보건의료정책의 수립과 실행을 모니터링하고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
|
GO4. 리더십과 조화 |
(GO4-1)리더 정신과 협력 정신 |
||
1. 교내외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다. |
1. 교내외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공동의 과제 달성과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협력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1. 임상실습에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협력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GO4-2)다양한 가치의 포용 |
|||
1. 사회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1. 다양한 가치를 포용할 수 있다. |
1. 임상실습에서 만나는 환자와 의료진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차이를 포용할 수 있다. |
|
GO5. 환자, 동료, 사회와 소통 |
(GO5-1)환자와의 소통 |
||
1.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활용할 수 있다. |
1. 환자와의 대화 원칙에 따라 모의환자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1. 환자·가족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GO5-2)동료와의 소통 |
|||
1.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상호신뢰 속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다. |
1. 동료와 의학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조정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 |
1. 동료에게 임상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정확히 수행하여 환자안전을 증진할 수 있다. |
|
(GO5-3)사회와의 소통 |
|||
1.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쓰기와 발표를 통해서 대중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1. 기본적인 의학지식과 정보를 비의료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1. 임상 지식과 정보를 비의료인과 정직하고 정확하게 소통할 수 있다. |
|
GO6. 환자와 공공선 우선 정신 |
(GO6-1)환자 우선 정신 |
||
1. 인간 존중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1. 질병 과정에 있는 인간을 이해하고 공감을 표현할 수 있다. |
1.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에서 의학적 조건과 삶의 맥락에 따른 환자의 자율적 선택을 존중할 수 있다. |
|
(GO6-2)공공선 우선 정신 |
|||
1. 공공선에 참여하기 위해 자기배려 방식을 설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
1. 의사들의 공동선과 사회의 공공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1.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에서 의학적 조건 및 환자의 선택을 공공선과 조화시킬 수 있다. 2.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공공선 우선정신을 실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