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소개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사명

동아대학교 의과대학은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간의 흐름과 상황의 변화에도 흔들림 없어야 할 중요한 가치를 물었다. 가장 많은 구성원이 인간존중으로 답하였다. 인간존중의 실천은 동아대학교의 건학이념인 홍익인간과도 일치한다.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여기는 인간존중은 일차진료 의사, 진료팀 리더, 보건의료 관리자, 교육자 또는 연구자로서 환자, 동료, 지역사회 구성원, 지역 보건의료 체계와 환경, 그리고 널리 인류 전체와 더불어 자신까지 대상으로 삼는다.

인간 존중의 가치는 대상과의 관계와 행위 가운데 반복하여 나타나야 한다. 먼저 전문가로서의 삶에서 자기에 대해 비판적이면서도 자기를 돌보는 자기배려를 통해 일생에 걸쳐 자신의 특수한 임무를 스스로 발견해내고 수행하는 과정은 자기가 자기 행위의 주인이 되는 자기존중의 실천이다. 이 자기존중은 나아가 공적 요청에 대한 응답의 바탕을 이루면서 타인과 자기를 함께 존중하는 인간존중의 큰 틀을 완성한다.

타인과 사회를 향하되 자기 배려에서 그 기초를 찾는 인간 존중은 자발적 동의보다 외부로부터 강제되는 규범 준수, 자기포기를 향한 무한 헌신, 이해 계산 중심의 타인관계, 이타주의-이기주의 대립 같은 그 동안 전문직 정신이 의존하여 왔던 가치들 바깥에 또 다른 실천 가능성을 열어 줄 것이다.

보건과 의료가 이루어지는 현실은 교과서의 질서정연한 내용과 달리 우연과 불확실성 속에서 변화한다. 그리고 개인이 겪는 고통의 구체성에 대한 상상력과 감수성을 요구한다. 의학지식과 술기의 평생학습에 더해 인간과 세계를 살펴 탐구하고 자기를 개발하는 삶의 방식은 그래서 중요하다. 또한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소통으로 차이를 극복해 나가는 포용을 요청한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 바탕을 두고 지역공동체에 참여하며 전 인류적일 수도 있는 요청에 응답하는 것이 동아대학교 의과대학이 사명으로 하는 인간 존중의 실천이다.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선발 인재상

인간 존중의 자세와 지적 호기심을 갖춘 인재

이 선발 인재상은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사명, 즉 ‘탐구와 개발. 참여와 포용, 소통과 존중’의 예비적 자질이다. 구체적으로 지적 호기심은 탐구와 개발을 위한 예비적 자질이며, 인간 존중은 참여와 포용, 소통과 존중을 위한 예비적 자질이 된다. 각각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DONG-A UNIVERSITY

인간 존중

역량 평가항목 평가기준
인간존중 자신에 대한 성실성 의미
  • 학생으로서의 의무에 최선을 다하려는 자세
  •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히 임하려는 자세
평가지표
  • 학업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출석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의 의무를 꾸준하게 수행하고 있는가?
  • 자율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였는가?
타인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성실성 의미
  •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고 소통하려는 자세
  •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
평가지표
  • 공동과제나 단체활동에 참여하고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는가?
  • 학교생활에서 봉사, 선행, 효행 등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 타인을 배려한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지적 호기심

역량 평가항목 평가기준
지적호기심 기초 학업역량 의미
  • 전반적인 교과 성취수준 및 학업 발전 정도
  • 학업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임하려는 자세
평가지표
  • 전 학년에 걸쳐 전체 교과의 성적이 우수한가?
  • 계열별 주요 교과의 성적이 우수한가?
  • 교과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선을 다한 사례가 있는가?
전공 적합성 의미
  • 진학 후 전공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학업 역량
  •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전공 이해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과정
평가지표
  • 모집단위 관련 교과의 성적이 우수한가?
  • 진로 관련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이 일관성 있게 진행되었는가? 관심분야가 변경된 경우 이에 따른 학업, 활동 등이 변화되었는가?
  • 모집단위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선을 다한 사례가 있는가?
발전 가능성 및 동기 부여 의미
  • 적절하고 분명한 동기가 있음
  • 자신의 목표를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려는 자세
  • 자기 계발 의지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
평가지표
  • 교과 성적이 학년에 따라 향상되고 있는가?
  • 진로를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진로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였는가?
  •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자기 발전을 위한 도전정신이 있는가?
  • 활동이 다양하고 지속적이며 열정적인가?